코오롱생명과학

주식/종목(매수/매도) 2017. 10. 18. 12:00

안녕하세요.

금일 지수가 갑자기 빠지네요.

이유는 삼성계열이 한건 해 줬네요. 자택비리관련 삼성물산 압수수색건이 올라오네요. 그래도 실검 1위 아니라는게 신기 합니다.

 

장도 안좋고 하니 보유주인 코오롱생명과학(이하 코생)이를 한번 볼까 합니다. 네이버 종목토론실이나 떠돌아다니는 정보만 잘 보셨어도 어느정도 수익을 낼 수 있었던 종목이네요. 티슈진(관절염 치료제) 상장 이슈건이 있죠.

저는 소액이라 계좌 공개는 부끄럽네요.

 

제 기준으로 매수점을 잡은 것이라서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 일봉 2017.10.19 오전 기준]

 

매수시점은 9월 26일이 되겠네요. 연휴 전에 눌러 주길래 살포시 담궈 봤습니다. 시가 126,500원~ 126,300원까지 쪼끔씩 분할로 매수를 했습니다. 이유인 즉슨 하단 125,800원이 지지선이기 때문에 이탈시 손절할 각오로 매수를 진행 했습니다. 지지선 이탈만 없다면 매수 후 연휴이후까지 보자라는 생각이였습니다.

쌍바닥이 나왔을 경우 매수해볼 만한 자리라고 이전 포스팅에도 작성했던 것 같네요. 저기 밑에서 샀으면 더 좋았겠지만 당시 다른 종목에 비중을 실어놓은 상태라 어쩔 수가 없었고 비중도 더 늘리고 싶었지만 일개 개미라 더 땡겨올대도 없더라고요. 우울하네요.

무튼 이후 살짤 눌러주는 모습이 나왔는데 연휴 전이라 장이 안좋은 시기였습니다. 일주일 푹 묵혀둔다 생각하고 홀딩을 하고 연휴가 끝난 10월 10일에 갭과 함께 절반을 매도 했습니다.

이유인 즉슨, 제가 갭뜨는걸 별로 안좋아 해서요.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갭이뜨거나 Vi(변동)가 발동되면

가진 물량의 절반을 매도한다는 철칙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게 대응한 것이고요. 나머지 절반은 아직 들고 있는 상태 입니다. 그래봤자 쥐꼬리만한 물량이라 티도 안나겠네요.

엘리엇 파동을 대입하면 3파동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일봉이기 때문에 짧게 보는 것이고요. 일봉에서는 소파동으로 봐야겠죠.

 

[코오롱생명과학 주봉 2017.10.19 오전 기준]

 

 

주봉으로 보면 1파동 자리로 보이기도 합니다. 위에 장기 이평선에 딱 걸쳐 있는 모습인데 뚫고 올라간다면 시세가 더 나오겠죠. 하지만 저는 강심장이 아니라 상장이슈가 나오기 하루나 이틀전에 매도를 할까 합니다. 이슈이후 더오를지 안오를지는 모르니 말이죠.

위그림은 이전 파동이 짤렸는데 설명 드리자면 3파 상승 후 4파조정이 후 5파시작시 3파의 고점을 뚫고 지지를 해야 하지만 그러지 못했기 때문에 파동에 실파를 하면서 하락이 나온 모습 입니다. 현재 시점도 1파 마무리 시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리 많이 올라도 내린부분의 절반치면 많이 올라간 것이 기 때문이죠.

남은 물량은 일봉 볼밴 상단 이탈 시 매도를 할까 생각 중입니다. 그리고 일봉상 160,000원의 저항점을 찍은 것이 조만간 뚫어 주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그럴려면 주봉에서 장기 이평선을 뚫어줘야 할 것이고요. 주봉의 볼밴상단은 한참 위에 있으니 상한가 한방이면 그냥 훅 뚫어버리고도 남겠네요.

우선 일봉상에서 160,000원을 넘고 지지를 하느냐, 혹은 볼밴 상단지지나 이탈이 중요한 위치인 것 같습니다. 상장일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볼밴상단을 지지하거나 5일선까지는 밀어버릴 수도 있겠네요. 5일선 이탈을 한다면 전량 매도하는 것이 맞지 싶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큰 욕심을 내기보다는 자신의 기준에 맞게 적당히 수익내시고 자기 기준에 맞춰 대응하시면 된다는 것이죠. 저같은 심약한 개미는 수익구간에서 세력 형님들이 흔들면 털려준다라는 것이죠. 일단

이슈 상장까지는 들고 가볼 생각이니 다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주식/종목(매수/매도)] - 코오롱생명과학(정리)

[주식/종목(매수/매도)] - 코오롱생명과학 매매일지(진행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