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간만에...

매매기법 중 하나인 상승추세를 이용한 방법을 포스팅 할까 합니다.

단타 두번으로 5%이상 수익이면 나름 쏠쏠한 재미를 봤다는...ㅎㅎ

추세관련 포스팅을 미리 했어야 했는데...

연말이다보니 정신이 없네요...

추후 작성하는 것으로하고 오늘 진행한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스테믹스(5분봉 스캘핑 및 상승추세선 활용)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판매 및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사업을 전문으로 영위

자체적으로 개발한 줄기세포 기술을 활용해 사업영역을 빠르게 확대

줄기세포를 이용한 탈모 개선사업의 과학적 근거를 확보

줄기세포를 활용한 피부재생 및 주름개선 물질 관련한 특허도 취득

상처 치유에 쓰이는 줄기세포 제품화에 나설 예정

과민성대장증후군에 효능이 있는 유산균 배양 및 분리 기술을 새로 개발

등의 이슈가 있네요.

이런 저런 재료를 보고 들어갔던 것은 아니니 참고 하시면 되겠네요.

이미지 차트

 

일봉상 하락추세이기에 스윙으로는 부적합 하죠.

네이버 차트는 일별 적용 되는 것을 가져 온 것이기에 보는 날짜에 따라 다르다는 점 참고해 주시구요...

그럼 아래 차트들을> 통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좋아 하는 자리 중 하나 입니다.

피봇대입 및 추세를 이용 했는데요.

피봇은 전날 종가에서 장중 고가를 기준으로 잡은 것 인데요.

긋는 시점에 따라 기준점이 달라진다는 것 참고 하세요.

이전 포스팅을 보시면 5분봉에서 5일선을 올라탔을 때 매수, 이탈시 매도 관점으로 설명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추세선을 이용한 것이기에 좀더 약간 다를 수 있겠네요.

위 그림을 보시면 녹색선이 첫 스캘핑 추세선 입니다.

금일 시가(혹은 저가)기준으로 마지막 캔들의 저가 부근을 쭉 이어 주시면 되는데요.

추세선이 우상향으로 그어지면 상승 추세선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매수 시점은?

6,700~7,740원이 매수 시점이 되겠네요.

이때 호가창을 보고 매물벽이 존재 하는지,

매물이 너무 많으면 매수가 어려울 수 있으니 한 두호가 위에 매수를 걸어 두는게 좋겠죠.

몰빵은 절대 금물!! 혹여 빠질 수 있으니 손절가는 필이 정하시고

물타기를 통해 평단을 낮춘뒤 상승시 본전가 부근에서 매도를 하던가

상승을 한다면 약간의 불타기 정도만 진행 하는 것이 좋겠네요.

너무 큰 금액으로 할 경우 형님들이 쉽게 안올리니 분할 매수, 분할 매도는 필수!!

 

저는 6,720원에 매수를 했고

익절은 전고 돌파시 볼밴 상단부근 익절할 방법으로 들어 갔습니다.

캔들 두세개 정도 보면 이 종목이 상승할지, 횡보할지, 하락할지 대충 나오기는 하죠.

10분이 흘렀네요...

5분봉 기준이니 2개 캔들을 더 봤네요.

아싸~ 상승하네요!!

하단의 상승 추세선(녹색)을 잘 보시면

매수 후 첫 5분봉 캔들에서 추세선 터치 후 반등,

다시 5분 후 추세선 터치 후 반등!!

만약 종가기준 혹은 거래량이 실린 추세이탈 이라면?!

칼손절을 해야겠죠..

 

그럼 재 기준으로 전고 돌파시 매도 시점이고 볼밴까지 뚫어 줬으니

미련 없이 전량 매도를 했죠....

그런데!!

실수로 시장가 매도...ㅠ.ㅠ

대략 1.5%정도 수익 낼 수 있는 것을 0.73%로 밖에 못 묵었네요... 젠장...ㅠ.ㅠ

그래서 재도전!!

위 그림을 보시면 6,740원이 지지점이 되겠네요.

이전 캔들의 종가와 시가를 잘 모시면 지지나 저항점이 나오니

다른 종목들도 잘 보시면 지지와 저항접이 보일꺼에요.

(여러 종목의 차트를 훌터 보시는게 답!!)

그래서 6,740원에 매수를 진행!!

그럼 추세를 다시 봐야겠죠?

첫 캔들의 시가혹은 저가 부근에서 쭉~ 그어 올리면 하단에 걸리는 부분이 있을 거구요.

이때 30분봉 캔들도 같이 보면 더 좋겠네요.

일단 평단이 6740원, 이번 단타는 불타기를 할 예정으로 반정도만 매수 했습니다.

상승할 것이라는 확신아닌 확신이 있었고

손절은 칼같이 하면 큰 타격은 없을 거라는 계산하에 진행 한 것이구요.

 

근대 추세선을 이탈 했네요!!

내 평단 밑으로 내려간다면 당연히 -2~3%대 손절가를 잡고 대기...

이때 30분 봉을 보니 5일선과 이격이 조금 있길래 불타기를 했습니다.

6,790원에 불타기 진행... 평단은 6,775원!!

불타기라 평단이 올라 가겠죠...ㅎㅎ

30분봉 상 볼벤 근처도 못가고 5일선 반등이 나올 확률이 높은 자리라 관망 지속....

 

위 사진에는 하락 추세선을 안넣었는데 십자도지 윗꼬리부터

그 다음 캔들의 윗꼬리를 연결하여 아래로 쭉 그어 주면 하락 추세선 완성!!

다행히 3번째 캔들에서 6,790원 지지 및 상승 혹은 횡보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만약 지속적인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 냈다면

수수료값포함 0.1정도 수익을 보고 나왔을 듯...;;

 

상승반전 캔들이 나온이 후 횡보하는 척 하면서

5일선과 10일선이 붙었네요.

그렇다면 방향이 정해질 시간인데요.

위로가면 존버... 아래로가면 손절...

그 결과는?!!

 

하단에 새로운 추세선이 등장 했고

이전 추세선을 돌파한다면 슈팅이 나올수 있는 자리...

거래량만 붙어 준다면 최고인데....

 

이 때 1차 Vi발동!!!

7,140원이 Vi발동 금액이였던 것 같네요.

Vi가 풀리고 시장가 7,210원 전량 매도...

왠지 더 갈꺼 같았는데... 이럴땐 소심해서 매도를 했죠.

그 결과 6.42% 수익!!

 

첫 단타때 실수만 안했어도 8%수익이였을 건데... 아꿉네요...ㅎㅎ

이종목은 최소 7210원을 지지하거나 이전 고가인 7,140원을 지지하지 못하면 흐를 수 있다는 점...

지금 보니 지지를 못하고 흘러 내렸네요..

30분봉에서도 10일선까지 이탈... 이럴 땐 다음 자리가 나올때까지 관망하는게 답이죠.

무리하게 물타기를 할바에 걍 손절하고 재 진입 하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금일 오전 단타를 진행한 방법에 대해 작성했구요.

궁금하시거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댓글 남겨 주시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럼 성투 하세요!!